레고 도로판 DIY로 만들어보자, 셀프 레고판 도로 만드는 법

레고 디오라마를 즐기는 이들이 있다면 아마 주종이 모듈러 또는 창작일 것이다.

 

모든 레고 제품이 그러하겠지만 모듈러 제품들은 특히 고가의 제품들로 단종 된 제품은 프리미엄 가격이 붙어 구매하기 쉽지는 않다.

 

모듈러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이들은 있어도 하나만 가지고 있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만큼 한번 만들게 되면 타 모듈러 제품의 구매욕이 샘솟는 그런 제품이다.

 

여기에 건물이 조금 모였다 싶으면 도로판 욕심까지, 단계 적으로 입문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하지만, 레고 도로판의 경우 2개의 세트가 약 2만 원 중반의 가격에 팔리고 있어 볼만한 레고 도시 디오라마를 꾸미자면 레고 도로판에 들어가는 돈만 모듈러 몇 채의 가격이 나오고는 한다.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레고 도로판을 구매한다고 하여도 모듈러와 도로판이 함께 들어갈 수 있는 장식장을 소유하는 건 결코 쉽지 않다.

 

그렇다고 케이스나 장식장 안에 두지 않고 외부 공간에 두자니 그때부턴 먼지와의 전쟁이 시작이다.

 

이번 포스팅은 그런 이들을 위하여 저렴하고 내 장식장 규모에 알맞게 커스텀 가능한 레고 DIY 도로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레고 도로판을 직접 만든다? 의외로 간단한 방법과 저 예산으로 누구든 할 수 있다.

 

우선 레고 도로판 일러스트 파일이 필요할 것이다.

 

직접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알맞은 크기 조절을 하는 것도 여간 쉬운 것이 아니다.

 

다행하게도 네이버 블로거인 찰스님이 레고 도로판을 직접 제작하여 공유를 한 상태라 찰스님의 블로거에서 다운을 받으면 된다.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 글의 페이지가 보이는 데, 여기서 우측 첨부파일란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된다.

 

여기서 많이들 사용하는 ‘PDF’ 양식 파일인 레고바닥판1, 레고바닥판2를 다운받고 압축을 푼다.

 

파일을 열면 다양한 종류의 레고 바닥판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바닥판을 인쇄하면 되는 데, 용지 사이즈는 A4로 설정하고 다른 수정 작업 없이 그대로 프린트 하면 된다.


 

용지는 꼭 사진 인쇄 전용 용지인 포토페이퍼 A4를 구입하여 인쇄하도록 하자.

 

만일 집에 프린트가 없다고 한다면 인쇄 업체나 사진관에 가서 해당 파일을 A4로 출력 받아오면 된다.

 


레고 도로판 일러스트 프린트를 완료 했다면 가위가 아닌 칼과 자를 이용하여 도로판 부분만 오려내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본인의 장식장 혹은 디오라마 사이즈를 측정하여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만일 폭이 맞지 않아 잘라내야 될 경우 잘라내는 길이를 모두 똑같은 길이로 맞추어야 연결 했을 시에 어색함이 없다.

 


자를 가지고 측정을 해가며 본인에 맞도록 수정을 하자. 필자의 경우는 양쪽 기둥 부분이 두터운지라 모양으로 도로판 일부를 잘라내서 전체 너비가 딱 맞고 양쪽 끝의 빈 공간이 보이지 않도록 했다.

  


폭과 너비를 다 맞췄다면 이제 강도를 높일 차례다.

 

강도 및 높낮이 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드판을 덧대야 되는 데, 보드판은 우드락, 폼보드, 포맥스 2 – 3mm 정도를 추천한다.

 

개인 적으로 컷팅이 비교적 쉬운 폼보드를 추천한다.

 

이제 측정 완료 된 레고 인쇄 도로 판을 양면 테이프를 이용하여 보드판에 붙이자.

 

목공풀, 테잎 보다는 양면 테이프가 깔끔하게 접착되어 양면 테이프 사용을 추천한다.

 

3M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그냥 저렴한 양면 테이프로도 충분히 고정이 되며 양면 테이프는 중간 부분을 합친 총 위, 가운데, 아래. 이렇게 3군데 부착을 시키자.

 

또한 모서리의 틈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양면 테이프의 위치는 양쪽 끝에 정확히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보드지에 접착이 완료 되었으면 자와 칼을 이용하여 도로판과 똑 같은 크기로 커팅하는 일만 남았다.

 


의외로 깔끔하고 두텁지 않은가?

 

이렇게 완성 된 셀프 레고 도로판을 장식장에 깔아둔 모습이다.

 


어떠한가? 레고 도로판과 별다른 차가 없어 보이지 않은가?

 

최고의 장점이라면 아무래도 제한 된 폭에서 알맞은 사이즈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상으로 저렴하게 셀프 DIY 레고 도로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가지고 만들 수 있으니 레고 도로판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대처 방안으로 프린트 레고 도로판을 직접 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문의사항: 카카오 플친 ▶ ‘브릭스미스’ 검색

브릭 블로그, 브릭스미스 [http://bricksmith.tistory.com]

도로 일러스트 출처: 찰스 블로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